현대예술의 협업에 관한 접근들

탁월한 협업자들 & 2의 공화국 <2>_exhibition review
최근, 국내 미술계에서는 ‘협업’을 암시하는 제목의 전시들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었다. 일주; 선화 갤러리의 한국 현대미술 연속 기획전에서는 2인의 컨템포러리 작가들을 묶어 조명하고 있으며, 일민미술관과 아르코미술관은 보다 직접적으로 협업의 형태를 제시하는 타이틀(탁월한 협업자들, 일민미술관 <2>)의 전시를 선보였다. 아트선재의 《아트선재 오픈 콜 #2: 쭈뼛쭈뼛한 대화》은 조금은 색다른 협업의 형태를 제시했는데, 예술가에게 있어 가장 가까운 존재인 부모라는 비창작자를 창작의 주체로 끌어들였다. 지난 해 국내의 문화 예술계 전반을 조명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13>에서 지난 해의 대표적 특징으로 기술한 ‘장르 간 협업’의 흐름(특히, 국악, 양악, 무용 등 공연계)이 미술계에도 불어닥친 것일까? 올해에는 시각 예술에서의 협업의 형태가 전시의 주제와 소재로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국내 미술계에서의 협업 형태의 연이은 등장은 카셀 도큐멘타 초청작가인 문경원-전준호가 선보인 효율적인 협업 시스템의 선전 탓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갈수록 심화되는 현대 예술에서의 복합적 장르 혼합 현상에서 그 이유를 찾는 것이 더욱 타당하게 보인다. 왜냐하면 이종의 예술을 혼종시켜 제시하기에는 예술가 혼자서 감당할 수 있는 역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 매체 예술 장르로 국한해서 보자면, 이와 같은 협업은 그리 새로울 것도 없는 형태이다. 새로운 기술 매체를 사용해야 하는 까닭에 예술가들의 과학-기술자들과의 협력은 선택이 아닌 전제가 되었으며, 매체를 적극적으로 예술 영역에서 수용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견지되어온 자세였다. 과거 한 인격 안에서 결합되기를 꿈꾸었던 예술+과학이라는 다빈치적 이상향이 보다 효율적인 전문가들의 창작 시스템 속에서 구현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흐름으로 보자면, 현대 예술에 있어 이종간의 혼합, 장르간의 넘나듦은 일종의 트렌드적 현상이다. 당연하게도 매체 예술의 경우에도 현대 예술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이러한 흐름을 더욱 가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했다. 더군다나 디지털이라는 근본 속성은 서로 다른 예술 장르의 언어들을 일련의 숫자로 정착시켰다. 협업이란 말 그대로 힘을 합치는 행위이며, 같은 종류의 생산, 또는 같은 종류의 작업을 여러 사람이 협력하여 공동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예술계에서 기대하는 협업은 단순히 수학적 연산이나 물리적 변화의 차원을 넘어선다. 오히려 그러한 수식적인 도식에서 벗어난 보다 초월적이고 감성적인 그 무엇이다. 과거로부터 이종 장르 간의 혼합과 뒤섞임은 예술계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존재해왔다. 그러나 예술은 여타의 분야 및 장르와는 달리 뚜렷한 목적이나 수치로 제어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때문에 ‘협업’이라는 단순한 단어조차도 예술계에서 사용되는 순간, 황홀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게 만드는 마법의 단어가 된다. 

2의 공화국 Republic of The Two

2013_0718 ▶ 2013_0901 

아르코미술관





Kim Kim Generalist
Kim Kim Gallery (김나영 + 그레고리 마스)
 킴킴 갤러리는 김나영과 그레고리 마스가 창립한 갤러리이자 미술 작업이다. 그들은 이 작업을 통해 본인들이 생각하는 협업의 모습을 형상화하였다. 책상 위에 놓인 추상적인 조형들과 마주하고 있는 마네킹 그리고 화이트보드의 그림으로 그들이 협업을 구체적이지만 추상적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그간의 작업 결과물들이 아카이빙된 서적을 배치하여 작업의 방식과 협업에 대한 생각뿐만 아니라 그 결과물까지 한데 엮어 내려는 시도가 엿보이는 작품이었다. 물론 작업이 어떤식으로 진행되었는지 친절하게 보여지지는 않았지만, 서적을 통해 지금까지의 행보를 살펴볼 수 있던 점이 미흡한 과정에 대한 설명을 보충해주고 있었다. 
전시취재 및 리뷰. 전민제 (앨리스온 에디터)
전체 정리 및 리뷰. 유원준 (앨리스온 디렉터)
http://aliceon.tistory.com/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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